Skip to menu

구독신청: 323-620-6717

많은 독자들이 노인아파트(시니어 아파트)에 대해 문의한다. 신청은 어디에 해야 하며 또 노인 아파트에 입주하려면 수입이 얼마나 돼야 하고 또 렌트비는 얼마 인지에 대한 질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62세(55세 이상도 있음) 이상 시민권 또는 영주권 등 자격 있는 합법 이민자, 장애인, 장애인 자녀가 입주 대상이며 수입은 지역 소득 중간치의 최고 80% 이하면 가능하다. 

 

총 수입 30%까지 저렴한 렌트비

공급 부족해 7~10년 대기 보통

 

저소득 시니어 하우징(저소득 노인 아파트·Low Income Senior Housing)

저소득 시니어 아파트는 소득이 적어 비싼 렌트비와 유틸리티를 감당하지 못하는 시니어들을 위한 주거 공간이다. 연방정부와 주정부, 카운티, 또는 시 정부가 입주자들의 렌트비를 보조해주고 안락하고 편안한 노년을 보내도록 배려해주는 시설이다. 

미국 곳곳에 연방 정부 주택도시개발국(HUD)의 지원을 받아 비영리 단체들이 지은 저소득 시니어 아파트와 일반 개발자가 지어 HUD의 지원금을 받는 시니어 아파트들이 상당수에 달한다. 

전국 노인카운슬(National Concil on Aging)에 따르면 미국인 60세 이상 2,500만명이 빈곤속에 살아가고 있다. 60세 이상 개인 연소득 3만달러, 월 2,450달러 또는 하루 80달러 수준이면 빈곤 노인층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SSI나 메디케이드 자격 기준인 연방 빈곤선 보다는 높지만 시니어들은 그보다 더 높은 수입이 있어야 주거지도 마련하고 먹고 살수 있다는 것이다.    

시니어 대부분은 소셜 시큐리티 연금에 의존해 살아간다. 연방 ‘예산 및 정책우선 센터’에 따르면 시니어 97%가 소셜 연금을 받거나 받게 될 것이며 43%는 소셜 연금만 가지고 살아간다. 부부는 21%가 소셜 연금에 의지해 산다. 2021년 기준으로 소셜 연금 평균은 1,543달러다. 이는 빈곤 노인들의 연소득 절반에 그치는 수입이다. 이 수입으로는 음식과 의복, 교통 및 기타 중요한 주거비를 제대로 조달하기 힘들다. 

그래서 연방 HUD가 저소득 시니어 하우징(아파트)을 개발해 시니어들의 주거 시설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자격

저소득 시니어 아파트는 수입, 장애, 미국 시민권 및 영주권 등 합법 거주자가 입주할 수 있다. 

연방 정부는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 단지도 제공한다. 이곳은 꼭 시니어만 입주하는 것은 아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저소득층이면 누구나 거주할 수 있다. 

연방정부와 HUD가 제공하는 주거 프로그램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하우징 초이스 바우처  프로그램과 섹션 8아파트로 불리는 공공 주거지다. 흔히들 하우징 프로젝트라고 부른다. 

◇하우징 초이스 바우처(주거 선택 바우처)

HUD가 제공하는 아파트에 거주하면서 소정의 렌트비를 내는 방식과 HUD가 승인한 주거시설에서 정부가 지급하는 바우처로 렌트비를 지불하고 사는 방법이다. 두 시설 모두 자신이 직접 찾아야 한다. 

◇섹션 8 또는 하우징 프로젝트

HUD가 지원하는 저소득층 주거 단지다. 시니어뿐 아니라 연령에 관계없이 저소득층이면 입주 가능하다. 시니어라면 시니어용 저소득 섹션 8 아파트를 찾아야 하는데 시니어 섹션 8 아파트 입주자 80%가 50세 이상이다. 나머지 20%는 젊은 층이나 자녀 있는 가정의 입주다. 

 

수입기준

HUD가 제공하는 시니어 하우징에 입주하려면 나이와 수입이 증명돼야 한다. 은행 잔고증명서, 소셜 연금 또는 SSI증명서(소셜 오피스 발행), 연방 세금보고서, 자녀의 지원이 있다면 입증 편지  등등으로 수입을 증명할 수 있다. 

이 수입 기준은 미국 전체를 기준에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다. 거주지역의 카운티 또는 시의 소득 중간가의 80% 또는 50%(아파트가 많지 않은 지역) 이하의 소득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LA카운티의  2021년 소득 중간가는 8만달러로 HUD기준에 따라 80%에 해당하는 개인 66,250달러 이하면 HUD 지원 시니어 아파트 입주 자격이 된다. 부부면 7만5,700달러 이하다. 저소득도 3가지로 구분해 계산한다. 극빈(중간 소득의 30%), 저소득 중간층(50%), 저소득 상위층(80%)으로 나뉘어 렌트비 보조금이 달라진다. 

2021년 소셜 연금 평균치 1,543달러를 기준으로 계산해보자. HUD는 월 400달러를 생활비로 지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수입에서 제하면 1,143달러가 남는다. 카운티 중간 소득의 80%에 훨씬 미치지 못하므로 HUD 보조를 받아 저소득 시니어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지역 정부는 수입이 중간 소득의 50%이하로 자격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 또 입주자의 75%는 중간 소득의 30% 가정이어야 한다. 

렌트비는 수입의 30%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월 350달러를 내고 살 수 있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우편번호에 따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렌트비는 원하는 아파트에 직접 문의해야 한다. 

 

신청

저소득층 시니어 아파트는 자신이 직접 아파트를 찾아 신청서를 받아 접수해야 한다. 그런데 사람의 수명이 길어진데다가 하루 1만명의 은퇴자가 쏟아져 나오고, 아파트 공급까지 부족해 신청 후 입주까지 7~10년은 기다려야한다. 운좋게 또는 한인들이 흔히 쓰는 불법 ‘돈주고 들어가기’로 1년안에 입주할 수도 있지만 걸리면 쫓겨날 각오를 해야 한다.   

입주를 희망한다면 62세 또는 55세부터 신청서를 내고 느긋하게 기다려야 한다. 또  6개월에 한번씩 입주 희망 의향과 수입 기준을 묻는 질문서가 아파트 측으로부터 오는데 반드시 응답해야 대기 순서에서 빠지지 않고 기다릴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미국 전 지역에서 거의 비슷하다. 

LA카운티에는 약 500여개의 저소득층 시니어 아파트가 있다. 

시니어 아파트는 HUD 웹사이트 검색 resourses.hud.gov 또는 www.hud.gov/topics/information_for_seniorhousing.html에서 LA카운티를 검색할 수 있다. LA 주택국은 www.socialserve.com으로 검색 가능하다.

참고로 LA ‘K타운액션’(대표 윤대중)은 LA 카운티가 지원하는 섹션 8 저소득 시니어 아파트 신청을 6월 30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arp.lacda.org/ex/newApp.aspx로 신청하면 된다. 

<존 김 기자>contact@usmetronews.com
 
아파트 명단.jpg

 

일자: 2021.11.11 / 조회수: 1866

디덕터블 높이고, 크레딧 점수 올려 주택 보험료 절약

지난 3년간 11.4% 상승, 물가 상승률보다 높아 인건비·자재비 상승, 화물선 적체 등 원인 미국 주택보험료가 올라가고 있다.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미국 가정들에 또 다른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커버리지를 줄이는 등 자구책을...

일자: 2021.10.11 / 조회수: 803

세입자 재산 및 의료비 등 금전 손실 보상 가능

아파트 입주자 등 세입자 보험 필요 건물 보험은 소유주와 건물만 보호 보험료 낮아 저소득일수록 가입 해야 부동산 보험은 꼭 건물주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렌트를 사는 세입자도 자신의 개인 소지품 등 재산을 보호하는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주택 등 건물주 보험은 뜻하...

일자: 2021.10.06 / 조회수: 948

4% 넘는 모기지 이자율 가졌다면 재융자 고려

30년 고정 이자율 아직 3% 미만 에퀴티 많고 크레딧 좋으면 해볼만 클로징 비용 등 부대 비용 생각해야 모기지 이자율이 기록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조만간 다시 올라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는 있지만 요즘 같은 팬더믹 경기에서 인플레이션의 압박을 피해 연방정부가 이자율을...

일자: 2021.08.10 / 조회수: 128

젊은 세대 부채 늘려 주택 구입 괜찮을까

요즘 모기지 이자율이 기록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택 구입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2020년 기존 주택 판매가 14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하더니 올해 들어서도 그 기세가 꺾이지 않고 주택 시장의 과열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많은 이코노미스트들은 이런 ...

일자: 2021.07.13 / 조회수: 233

집 팔고 목돈 챙겨 좋지만 이사할 집 못 구해

블레이크와 캐서린 윈슬로 부부가 자녀 윌리엄과 엘리와 함께 최근 이사한 유타의 프루트 하이츠 집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사할 집을 찾는 동안 60일간 렌트비를 내고 살 수 있도록 하는 조건을 내걸어 이전에 살 고 있던 집을 팔았다. Wallstreet journal CHASE ROBERTSO...

일자: 2021.07.10 / 조회수: 428

“주택 구입 ‘모기지 크레딧 점수’ 를 아시나요?”

일반 점수보다 낮게 나와 낭패 볼 수 있어 전통 고수해 의료비 체납 점수까지 가산 개선 필요하지만 관료주의로‘지지부진’ 주택을 구입하려면 우선 충분한 다운페이먼트가 필요하겠지만 크레딧 점수(크레딧 신용)도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원하는 이자율로 대출을 받...

일자: 2021.06.13 / 조회수: 91

‘뜨거운’주택 시장‘차가운’머리로 명철한 판단

요즘 전국적으로 뜨겁게 달아오르는 주택 시장에서 주택 구입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 정도로 어렵다는 말들이 나온다. 매물은 부족하고 모기지 이자율은 낮고 구입을 원하는 바이어는 많아지면서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다. 월스트릿 저널은 이렇게 뜨거운 주택 시장에 뛰어...

일자: 2021.06.05 / 조회수: 13685

지역 소득 중간치 80% 이하, 시니어 아파트 입주 가능

많은 독자들이 노인아파트(시니어 아파트)에 대해 문의한다. 신청은 어디에 해야 하며 또 노인 아파트에 입주하려면 수입이 얼마나 돼야 하고 또 렌트비는 얼마 인지에 대한 질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62세(55세 이상도 있음) 이상 시민권 또는 영주권 등 자격 있는 합법 이민자...

일자: 2021.05.29 / 조회수: 141

미 전국 거래 주택 43% 웃돈 주고 판매

주택 시장이 뜨겁다. 뜨겁다 못해 데일 지경이다. 매물을 확인하지 않고 구입하는 사람들도 많다. 또 투자 그룹들의 가세로 매물난이 가속되고 있다. LA타임스는 남가주 사례를 들어 전국에서 부는 부동산 붐을 상세히 소개했다. 63%는‘깜깜이’주택 매매 새 트렌드 투...

일자: 2021.05.29 / 조회수: 802

재융자 할까 아니면 갚아 버릴까

요즘 모기지 이자율이 역대 최저수준을 밑돌고 있다. 그래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재융자를 할 것인가 아니면 남은 모기지를 다 갚아 버려야 하나. 주택 소유주가 주택을 오래 가지고 있었다면 재융자를 통해 페이먼트를 크게 줄이고 싶어 할 수도 있다. 온라인 재정 분석 사이...

일자: 2021.05.25 / 조회수: 210

이자율 역대 최저, 주택 구입 적기

요즘 이자율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낮아 주택 구입의 적기다. 그런데 다운페이먼트가 부족하다면 주택 구입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인터넷 경제 분석 매체 ‘모틀리 풀’이 다운페이먼트가 부족해 고민하는 젊은이들에게 3가지 조언 했다. 요즘 모기지 이자율은 역대 최저...

일자: 2021.05.05 / 조회수: 138

주택을 팔려면 요즘이 가장 좋다

팬더믹으로 세상이 어수선하지만 주택 시장은 아직 활황세를 이어가고 있다. 집을 팔 적기라는 말이다. 집을 사려는 바이어 역시 역대 최저 수준의 모기지 이자율로 주택 구입의 호기를 맞고 있다. 이자율이 언제 올라갈지 모른다. 따라서 이자율이 오르기 전에 대출을 받자는 바...